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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 과 선종의 공안 - 그 구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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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9 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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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서도 空이라는 용어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그것은 心이 空으로 존재한다는 우회적인 증거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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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金剛經』의 心

『金剛經』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心에 대한 문제라 할 수 있을 것이다. 『金剛經』에서 心이 존재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고 할 경우 心은 그 제법의 존재양상이 空으로 존재한다는 의미이다. 바로 이러한 의미에서 心은 보리심을 발한 자가 과거와 현재와 future(미래)의 삼세에 걸쳐 항상 청정하게 지녀야 할 당위성의 존재이기도 하다.
그 청정심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의 문제는 대승보살심을 지닌 선남자 선여인이 지녀야 할 구극이기도 하다. 그 心이란 다름 아닌 존재이면서 그 존재에 대한 방식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心이 존재라는 의미는 心을 제법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心이 청정하다는 입장은 『般若經』에 있어서 적극적인 한 측면을 표현해 주고 있따 왜냐하면 『般若經』은 모든 존재를 否定的이고 逆說的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기는 하지만 心이 청정하다는 입장은 否定的이고 逆說的인 논리가 제외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積極的인 것으로 등장하…(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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