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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1 0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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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산…(생략(省略))
설명
다. 다만 생산직의 직책이 지금과 달리 직급과 구분이 되지 않았다. 다만 2000년도부터 현대 자동차 그룹 차원에서 한꺼번에 선발하고 있따
- 생산직은 전원을 수시 채용 방식으로 선발했다. 전체 생산 라인 중에 결원이 생기면 수시 채용으로 조금씩 보충하게 된다된다. 즉, 능력과 성과에 따른 차등이 없이 일률적이고 경직적이며 위계적인 질서를 반영하였다.
4. 임금 제도
- 일반직은 연공 서열 중심의 호봉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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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들어가는 말
II. 기아 자동차 회사 개요
III. 과거의 인사 제도
IV. 신인사제도와 현재 HRM모집 및 선발
V. 기아의 HRM problem(문제점)
VI. 해결책과 추진方案
VII. 結論
III. 과거의 인사 제도
1. 방향성
- 조직 구조 : 수직적(위계적), 고정적(정형적)
- 인력 운영 : 정기 채용, 장기 고용 위주, 연공 서열 기준
- 노사 관계 : (특히 생산직 노동자와) Zero-sum의 투쟁을 벌임, 힘의 논리가 지배
2. 채용 및 선발
- 일반 관리직은 수시 채용 제도가 없지는 않았으나 잘 시행되지 않고 대부분 공채에 의존하였다. 필요 인력을 예상하여 한꺼번에 채용하였다.
- 서열 구조의 길이가 길고 수직적인 구조로 팀제는 도입되지 않았다.
- 생산직은 시급제로 유지되었다.
3. 직급과 직책
- 현재의 직급 체계와 대부분 같다.
5. 교육 훈련
- 비교적 훈련 체계가 잘 서있지 않았고 online 교육은 미흡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