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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시험의사회적기능에대해설명(explanation)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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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7 0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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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이 정치적 목적에 의해 탄생된
것부터 태생적인 한계를 보여 준다. 과거 합격은 곧 신분
의 상승이었으며, 사회적 권위의 정당성을 얻는 지름길이었다. 이 점
은 현대사회의 시험제도와 비슷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러나 시험의 사회적 폐해가 심하다고 시험을 폐지할 수는 없다. 시험은 능력주의적 선발 경쟁으로 인해
중립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 시험에 의한 공정한 선발 과정은 사회 구성
원들의 보편적 합의에 의해 지지되고 있으며 , 공정한 기회와 평가, 그리고
합리적 선별 과정으로 인해 누구나 신뢰할 만한 인재 선발 장치라고 인식
되고 있다
그러나 시험은 제도적 경쟁을 촉진하고, 개인의 끊임없는 노력을 요구하
는 선발 장치다. 시험의 교육적 기능은 교육의 내적 목
적을 구현하고, 알게 모르게 사회질…(투비컨티뉴드 )
교육과시험의사회적기능에대해설명(explanation)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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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시험의 이러한 역기능은 시험이 생길 때부터
실과 바늘처럼 필연적으로 따라붙었다. 시험은 사회적으로 인재를 효능적으로 배분하지만, 한편
으로는 지나친 경쟁으로 인해 모든 사람을 불편하게 한다. 아직
까지 이를 대체할 만한 현실적인 제도가 없으며, 여전히 시험은 인류가 발
명한 가장 효능적인 선발 장치이기 때문이다 시험은 개인에게는 영광과
고통, 사회에게는 효능적 인력 배분과 부정적 폐해를 동시에 주는 양면성
을 띤 야누스적 속성이 있다 그래서 `시험은 사회의 필요악` 이다. 시험은 교육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평가 도구이며 사회에서 대다수의 시험은 학교교육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시험의 교육적 기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시험의 기原因 과거제는 인격적 도야를 통한 유능한 관료 선발보다는 단
지 과거 합격을 위한 수단이 되기도 하였다. 학교시험은 개인의 교육적 재능과 노력을 확인하는 평가
장치이자 모든 학생에게 공정한 기회를 부여하며, 정당한 교육경쟁을 통해
이루어지는 합리적 체제다. 시험의 사회 부정적 기능
역시 만만치 않다는 말이다.
학교시험에 의한 경쟁은 학생에게 뚜렷한 교육목적을 심어 주어, 학업성
취라는 긍정적 자아槪念을 형성하게 한다.

과거제는 효능적인 인재 선발의 합리적 장치였지만, 사회의 신분적 혜택
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원래의 교육적 의도와 달리 사회적 폐해
가 발생하였다. 학교시험은 합리적 선별 과정으
로 인해 사회적 공정성과 개인의 재능과 노력에 따라 원하는 학업성적을
높일 수 있다는 인식을 고양시킨다.교육과시험의사회적기능에대해설명(explanation)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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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법학행정





설명

교육과 시험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설명(說明)하시오

* 교육과 시험의 사회적 기능

시험은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인재를 선별하여 사회적 지위를 배분하
는 효능적 장치이며, 동시에 모든 사람에게 공정한 기회를 주어 적절한 사
회적 보상을 하는 제도적 장치다.
주희(朱喜)는 경전을 공부하는 자들이 더 이상 경전의 원문과 선현들의
주석은 보지 않고 근래 과거시험에 합격된 문장만 가져다 외우고 모방하



여 ‥‥‥ 당시 일반 학교들 역시 이미 과거시험의 준비 기구로 전락해 사인(士人)들에게 쓸모없는 빈말들뿐인 과문 짓는 것만 가르치고 있다고 하
였다. 또한 과거제 시행 당시에도 현대의 평가요소인 시험의 타
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에 대해 끊임없는 문제 제기가 있었다.

1) 교육과 시험의 사회적 순기능

시험은 교육평가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다. 시험
은 교육목적과 교육내용, 그리고 교수-학습체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러한 체제의 교육적 구현을 확인하고 촉진하는 피드백(feedback)과정이
이루어지게 한다. 때문에 과
거 합격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런 사회적
현상에 대해 우리나라(손인수, 1999: 16)와 china(金譯, 1990: 186)에서는 과거제에 대한 당시의 reality(실태) 를 다음과 같이 전하고 있다

조선시대의 유생들은 경서를 읽지 않고 모범 답안지인 초집(抄集)만을
읽으며, 글짓기의 바탕이 되는 경학(經學)의 공부가 미약하며, 유학의 근
본인 경서는 공부하지 않고 도리어 유자(儒者)의 말기(末技)인 사상이나
시문에만 흐르고 있다고 하였다. 과거 합격으로 인해 세속적인
지위 , 권력, 부를 일시에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시험은
사회의 필요악` 이며 , 사회에서 계륵 같은 존재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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