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중세미술1 1 / ◈ 중세 예술의 사상적 이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념’은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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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6 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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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는 사물의 실체는 오직 사물 그 자체에만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기체’가 되는 본질은 오로지 가능성에 따라 내재해 잇기 때문에 현실성은 형상을 통해서 본질을 취한다. 신플라톤주의자 플로티누스의 철학은 초월적 이데아를 상정함에 있어서 관념론적인 성격을 띠는 것은 플라톤의 철학과 같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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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세 예술의 사상적 이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념’은 다른 사물을 인...
다. 이때 아리스토넬레소는 플라톤에서는 여전히 신비적이었던 목적론적 사고를 받아들여 자신의 형이상학의 중심 입장으로 삼는다. 이를 위해 그는 ‘사물의 본질이 사물 자체’에 있다고 주장한다. 사물의 본질은 사물의 초월적 이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물의 현상들의 배열 속에서 실현된다된다. 그는 질료와 형상의 theory(이론)을 결합하여 생성의 theory(이론)으로 종합한다. “‘질료’와 ‘형상’이 그것이다. 왜냐하면 이념은 이념에 참여한 사물에 존재하지 하지 않기 때문이다“라며 플라톤의 이념론을 바판한다. 고대의 예술을 시예술과 회화예술로 대비시켜 보았을 때, 이 두 종류의 예술은 모두 플라톤에 의해 가혹한 비난을 받았던 것을 우리는 볼 수 있따 우선 플라톤의 이원적 존재론을 보면, 그는 세계를 이상계와 현실계로 이분하고, 두 세계가 근본적으로 단절된 것으로 보았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론에 뒤이어 중세 미학의 토대를 구축했던 AD 3C경의 신플라톤주의 철학자, 플로티누스의 예술관은 중세 미학에 거의 그대로 전수된다된다. 이에 대해 아리스토 넬레소는 다른 ‘이원론을 도입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념과 실제 대항사이의 플라톤적 이원론을 극복하려고 한다. 그에게도 종이란 실체이긴 하지만 파생적인 의미에서 실체이다. 아리스토텔레서적 定義(정의) 에 비추어 볼 때 모든 발전의 목적은 ‘본질’의 ‘가능적인 전개’에서 본질의 ‘현실적인 전개’로 나아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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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중세미술1 1 / ◈ 중세 예술의 사상적 이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념’은 다
[인문사회] 중세미술1 1 / ◈ 중세 예술의 사상적 이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념’은 다
◈ 중세 예술의 사상적 이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념’은 다른 사물을 인식하는 데도 다른 사물이 존재하는 데도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대상에서 양자는 함께 나타난다. 사물에는 순수 형상도 순수 질료도 찾아볼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