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9 22:30
본문
Download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2).hwp
Download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2).hwp( 64 )
_hwp_01.gif)
_hwp_02.gif)
순서
설명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인지발달 theory(이론)가들은 아동의 도덕발달은 일정한 순서를 따른다는 사실에 초점을 두었고 아동의 도덕적 판단은 권위를 가진 성인의 도덕적 판단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alteration(변화) 의 핵심이 바로 평형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 特性(특성)이다. 콜버그는 도덕적 발달이 타율적 도덕관(heteronomous morality : 규칙은 사회현실의 고정적 불변적인 측면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부터 자율적 도덕관(autonomous morality : 규칙은 상호간의 합의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고 한 피아제의 theory(이론)을 더 발전시켜 6단계로 구분하여 설명(說明)하였다. 아동은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며 이전의 도덕관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평형이 깨어진 상태에 직면하면 외부로부터 받아들인 새로운 관념들과 관점들을 통합하면서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노력하면서 다시 평형상태를 만들어간다.
하인츠의 경우를 가지고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 단계를 아래와 같이 설명(說明)하였다. 콜버…(생략(省略))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사범교육레포트 ,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사범교육,레포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레포트/사범교육
다. 아동이 도덕적 딜레마에 직면하면서 그것을 논리적 추상적으로 평가하는 기술이 증가하게 됨으로서 그들의 도덕관에 alteration(변화) 가 생기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