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소비자의개념과特性및결점,장애인소비자교육의내용과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1 10:43
본문
Download : 장애인소비자의개념과특성및문제점,장애인소비자교육의내용과방법.hwp
이는 사회 에서 장애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가 변해서 수용의 수준이 높아졌고, 장애인 고용 差別금지로 장애인들이 경제활동을 하게 됨으로써 소비자로서 경제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공공시설과 건축물 등의 물리적 環境(환경)이 개조되어 장애인들이 소비행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 데 기인한다고 하겠다. 1975년 국제연합(UN)총회에서 결의한 장애인 권리선언에서는 `장애인이라 함은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불완전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적 또는 사회적 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자기 자신으로서는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확보할 수 없는 사람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소비자로서의 장애인에 대한 관점은 장애인 복지의 차원에서 복지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라는 관념이 주로 존재해오다가 시장에서의 거래행위의 주체 또는 marketing 의 표적 대상으로 관심을 모으게 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장애인이라 함은 장애를 가진 사람을 의미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신체장애인과 정신지체인을 통틀어서 부르는 말이며, 심신장애인이라고도 한다.
Download : 장애인소비자의개념과특성및문제점,장애인소비자교육의내용과방법.hwp( 90 )
순서
장애인소비자의개념과特性및결점,장애인소비자교육의내용과방법
장애인소비자의개념과특성및문제점,장애인소비자교육의내용과방법장애인소비자의개념과특성및문제점,장애인소비자교육의내용과방법 , 장애인소비자의개념과특성및문제점,장애인소비자교육의내용과방법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장애인소비자의개념과特性및결점,장애인소비자교육의내용과방법






장애인소비자의 관념과 characteristic(특성) 및 問題點, 장애인소비자교육의 내용과 방법
목차
[특수소비자] 장애인소비자
Ⅰ. 장애인소비자의 관념 및 characteristic(특성)
1. 장애인소비자의 관념
2. 장애인소비자의 characteristic(특성)
1) 장애인소비자의 욕구
2) 장애인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Ⅱ. 장애인소비자의 소비자문제
1. 장애인 소비자주의의 실현
2. 장애인의 노동권 보장
3. 정보획득 문제
4. 장애인의 편의와 안전문제
5. 불량상품 구입 문제
6. 거래관련피해 문제
7. 소비자피해보상 문제
Ⅲ. 장애인소비자교육의 내용과 방법
1. 장애인소비자교육의 목적
2. 장애인소비자교육의 내용
3. 장애인소비자교육의 방법
[특수소비자] 장애인소비자
1) 장애인소비자의 관념 및 characteristic(특성)
(1) 장애인소비자의 관념
우리 사회에서 그동안 장애인은 差別과 편견의 대상이었고, 경제력이 없는 집단으로 간주되어 소비 주체로 인식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러한 장애인들도 정상인들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소비욕구가 있으므로 이들이 소비생활을 자립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교육을 통하여 최대한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marketing 관점에서 장애인을 소비자로 이해하고 설명(explanation)한 것은 서구에서도 1990년대에 들어와서야 나타난 현상이다.
(2) 장애인소비자의 characteristic(특성)
장애인은 장애가 갖는 기능상의 제약과 함께, 장애로 인하여 나타나는 부정적인 정서와 감정, 낮은 자존감과 소외감 등의 심리적 characteristic(특성)으로 인하여 사회 適應(적응)과 사회화에 중요한 effect(영향) …(생략(省略))
장애인소비자의개념과特性및결점,장애인소비자교육의내용과방법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다.
장애인소비자란 이상의 여러 가지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소비생활을 정상적으로 잘 해나갈 수 없는 사람들을 의미한다.`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