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전기 사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0 07:57본문
Download : 고려전기 사회.hwp
Download : 고려전기 사회.hwp( 80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고려전기 사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고려의역사와대외관계 , 고려전기 사회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다. 이러한 정책에 따라 왕건 사후에도 서경 건설사업과 수도이전을 위한 준비는 계속되었고,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은 이러한 맥락에서 나온 것.
발해유민을 적극 수용하는 것은 이러한 정책의 연장에서 나온 것. 926년 발해가 멸망한 후 발해유민들의 고려 이주는 938년까지 계속되어 총 10만명이 이주함. 고려는 이들을 서북지역에 머물게 하면서 토지를 지급하고 부역을 면제해 주는 등 정착을 위해 배려했고, 세자 大光顯에게는 왕씨 성을 주어 고려 왕실로 편입함.
* 고려 전기 유력한 성씨의 출신지역.
고려전기의 유력한 성씨들은 개경 주변의 근기지역, 즉 고구려의 고토를 출신지역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주 이씨, 안산 김씨, 해주 최씨, 파평 윤씨, 평산 박씨, 황주 황보씨 등)이었고, 여기에 원래의 신라지역 출신(경주 김씨, 경주 최씨, 강릉 김씨)이 추가될 수 있으며, 백제…(skip)
,인문사회,레포트
고려의역싸와대외관계
고려전기 사회






고려전기 사회에 대한 data(資料)입니다.
* 고려초의 국제정세
china(중국) : 당제국 멸망 - 5代 10國 (후량, 후당, 후진, 후한, 후주) - 송
북방 : 발해 멸망 - 거란(요), 여진(금) 흥기
* 태조 왕건의 북방정책
초기의 고려는 고구려의 계승국을 자처하면서 고구려 옛땅의 통합을 대외정책의 기본으로 내세웠다. 서북지역 개척·발해유민 수용 등은 그 대표적인 정책임.
고려는 우선 남북국 시기 동안 황폐해진 평양 건설에 주력. 우선 918년에 평양을 대도호부로 삼아 백성들을 이주시키고 자신의 종제인 왕식렴을 보내어 성곽 건설 등 방비를 맡김. 이후 932년에 왕건은 “최근 서경을 복구하고 백성을 옮기어 그곳을 강화한 것은 그 지방의 힘에 의거하여 삼한을 평정하고 장차 그곳에 수도를 정하려는 것이다.”고 할 만큼 평양을 중시함. 943년 후손들에게 내린 훈요십조에서는 “서경은 수덕이 순조로워 우리나라 지맥의 근본으로 되어 있으니 만대왕업의 기지이다. 마땅히 四時의 仲月(2, 5, 8, 11월)에는 여기에 행차하여 100일이 넘도록 머물러 나라의 안녕을 도모하라.”고 하면서 수도로서 실제 기능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