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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평가제의 problem(문제점)과 improvement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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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2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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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수업평가의 전문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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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교육,레포트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교원평가제의 실시가 우리 교육계에 어떤 effect(영향) 을 미칠지에 대해서, 또한 교육부가 `교원 평가제`를 도입하려는 진짜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교원평가제에 관해 전반적으로 살펴봤습니다.
7)연구점수 비중을 상향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근 들어 학부모들의 질 높은 교육에 대한 욕구증대에 따라 교육의 질적 improvement(개선)을 위한 평가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나타난 현상이기 때문일것이다 그리고 공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사평가가 필수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교사평가제의문제점과개선방안-fp , 교원평가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사범교육레포트 ,


교원평가제의 problem(문제점)과 improvement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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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⑤ 무엇이 좋은 수업인지에 대한 표준이 없다. 그러나 문제는 현재 근무성적평정이라는 이름으로 이미 시행되고 있는 교사평가와의 관계이다.


3. 교원평가에 대한 논란

안병영 교육부총리가 교사평가제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할 후, 교사평가제에 대한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이것은 교원평가가 교육의 질적 improvement(개선)에 어떻게 작용하는가 보다는 동료교사를 평가자로 하느냐 아니면 학부모나 학생도 포함하느냐를 가지고 논란을 벌이고 있고, 동시에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부적격 교사를 퇴출하는 장치로 할 것이냐의 논쟁도 벌이고 있다 여기에 기존의 교원평가제도인 근무성적평정제도를 보완하자는 주장과 새로운 평가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 더 나아가서 제대로 된 평가를 위해서는 교원의 승진구조와 학교자치 구조를 바꾸어야 한다는 주장들이 맞부딪히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논란들을 부정적으로만 볼 것은 아니다.
6) 교사나 부장교사들을 교사평가에 참여시키는 measure(방안) 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2)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⑩ 수업평가의 활용목적이 뚜렷하지 않고 논란의 소지가 있다
6)대안은 무엇인가?

8. 현행 교원평가제도의 drawback(걸점)
1) 전문성 발달을 위한 교원평가체제로서 미흡
2) 평가대상의 제한성
3) 평가내용의 추상성 ·획일성
4) 서열화 목적의 상대평가 방식
5)평가요소별 가중치 부적절
6) 평가관리의 전문성 및 신뢰성 부족
7) 평가결과의 제한적 활용 및 비공개
8) 법적 체제 미흡

9. 교원평가제의 improvement(개선) 방향
1) 교육의 질 향상에 있어야 한다. 이는 조직 구성원의 능력, 태도 및 그가 근무하고 있는 조직체에의 가치를 판정하고 기록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조직 구성원의 과거 및 현재에 있어서의 성취를 그의 環境(환경) 배경에 비추어 평가하고 조직을 위한 장래의 잠재력을 판정하는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교사평가는 교사들에게 직무를 보다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동기를 부여하고, 교사 자신의 부족한 점을 확인케 하여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공교육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타당하고 신뢰성 있는 교원평가제가 실시되어야 한다.
③ 학력 격차는 학교 밖의 요인에 의해 비롯된다
④ 입시제도가 온존하는 한 제대로 된 교원평가는 불가능하다.
3)모든 교사가 능력 있는 교사가 되는 방향을 추구해야 한다.
⑦ 교사의 업무를 증가시켜 수업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다
⑧ 대학의 강의평가와 초중고의 수업평가는 다르다.
5)적절한 다양한 평가도구가 활용되어야 한다.

10. 나의 opinion(의견)

11. conclusion

우리나라에서 교사평가는 흔히 근무성적평정이란 용어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4)평가받은 교사들에게 장·단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현재 활용되고 있는 이 제도와 별개의 새로운 제도로서 교사평가제를 만들어 두 가지를 병행 운영하는 것은 혼란만 가중시키는 일이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현재 시행되고 있는 근무성적평정도 그 drawback(걸점)이 적지 않다.
⑨ 수업평가로는 학생과 학부모의 권익이 보호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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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평가제의problem(문제점)과improvement대책-fp
1. 서론

2. 교사평가의 관념 및 필요성(必要性)

3. 교사평가에 대한 논란

4. 교원평가제의 추진배경
1)교원평가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대
2)교원평가제도 improvement(개선) 관련 논의와 추진 배경

5. 교원평가제의 現況(현황)
1) 근무성적평definition 기준
2) 평정점의 분포비율 및 채점
3) 평정결과

6. 주요 선진국의 동향
1)각국의 교원평가제도
(1) 미 국 (2) 영 국
(3) 호주 (4) 독일
(5) 일 본
2) 시사점

7. 교원평가제 논란의 맥락과 해법
1)교직에 대한 질시와 위협받는 ‘교원’의 지위
2) 교원평가제의 ‘혁신성’
3) 미국에서는 어떻게 하나?
4) 미국에서 교원평가제가 등장한 정치적 맥락 및 ‘실패’한 이유
5) 한국에서 교원평가제가 실패할 수밖에 없는 10가지 이유
① 교원평가제는 교사의 전문성과 자주성을 침해할 수 있다
② 교사에게 수업 못하는 책임을 물을 수 없다. …(省略)
교원평가제의 실시가 우리 교육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서, 또한 교육부가 `교원 평가제`를 도입하려는 진짜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교원평가제에 관해 전반적으로 살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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