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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형(鑄型)의 비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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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9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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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교사가 되기 위한 교육을 아동에게 한다면 그 아동은 교사가 되는 것이다.
주형의 비유는 분명 적절성을 가지고 있따 그래서 오랫동안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에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었던 것이다.
둘째, 교육을 받는 아동 자체의 상태가 주형의 비유의 적절성을 뒷받쳐준다. 그 반면에 부적절성 또한 가지고 있을 것이다.
아동을 형성한다는 의미를 가진 주형(鑄型)의 비유는 전통적 교육관으로 오랫동안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 주형(鑄型)의 비유공학기술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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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을 형성한다는 의미를 가진 주형(鑄型)의 비유는 전통적 교육관으로 오랫동안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에 많은 effect을 끼쳤다

주형(鑄型)의 비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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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형의 비유의 적절성
(2) 주형의 비유의 부적절성

주형의 사전적 의미는 ‘쇳물을 부어 응고시켜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 내는 틀’이다. 그 이상에 아동을 맞춰 아동을 이상적인 인간으로 만든다는 것이 주형의 비유의 교육관인 것이다. 따라서 아동에게 어떠한 교육을 하느냐에 따라 인간상이 달라지는 것이다. 따라서 각각이라던지 개별화, 스스로의 통제, 자아실현, 자기성취, 자기실현 따위는 주형의 비유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관념들이다. 여기서 교육을 받는 아동은 주형에 쓰이는 쇳물과 같은 재료로 생각되고 있따
여기까지만 보더라도 주형의 비유는 성장의 비유와는 정반대되는 槪念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공통의 목표(goal)를 가지고 있기 마련인데, 그 목표(goal)중 하나가 이상적 인간이 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동은 순수한 상태로 교육되는 것에 대한 저항심 따위가 없어 그려넣는 것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그림이 달라지는 빈 도화지와 같은 상태라고 생각한다. 비유를 통해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적절성 뿐만아니라 부적절성도 밝혀내야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성장의 비유가 지배적으로 생각되면서 주형의 비유의 영향력이 줄어든 까닭이 여기에 있을 것이라 생각되기 때문일것이다

(1) 주형의 비유의 적절성
첫째, 이상적인 인간을 만들기 위한 주형의 교육목표(goal)와 사람들의 공통의 목표(goal)가 같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형의 비유의 교육관으…(To be continued )



레포트/공학기술
설명









다. 이러한 의미의 주형을 교육의 비유에 사용한다면 교육이란 ‘공장에서 원하는 모양의 물건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말해 이상적 인간상을 교육목표(goal)로 설정하여 아동을 그 목표(goal)에 맞게 다듬어 가는 것을 주형의 비유에 의한 교육이라고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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